늦었지만, 리옹에서 집구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리옹 연수 보고서- 리옹에서 집구하기 ***                                              + 이나영 + 

아마 리옹으로 7+1연수를 갔다 온 선배들에게 물어보면 하나 같이 saint bernard 기숙사는 질이 좋지 않다는 것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한 학기를 더 연장하면서 집을 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리옹에 올 때, 집을 구하는 법이라든지 주의점 등을 알아보려합니다. 
 일단, 리옹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가장 쉬운 Maison des etudiants, saint bernard 기숙사와 residence라고 불리는 사설 기숙사. 
그리고 colocation이라고 얘기하는 룸메와 함께 아파트를 구해서 사는 식이 있고, 마지막으로 홈스테이가 있습니다. colocation이나 홈스테이같은 경우는 불어를 많이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구할 때는 saint bernard를 제외하고는 residence가 가장 쉽습니다. 
그래서 residence를 구하는 것을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격 
 집을 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격’이 아닐까 싶은데요, saint bernard와 비교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saint bernard는 월 389유로로 적은 가격은 아닌데요, 여기에 알로까시옹을 87유로 정도 받습니다. 즉 한 달에 약 300유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알로까시옹 제도는 가격에 비례하여 받는 것이 아니라 방의 넓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더 넓은 곳에 살면, 더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충, 18m제곱인 방을 구하면 한달에 약 172유로정도 나오신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므로, 450유로정도의 18m제곱인 방을 구하면 saint bernard보다 좋은 환경에서 더 싼 가격으로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같은 residence라도 방이나 층수에따라서 가격은 조금씩 다른데요, 기숙사들 홈페이지를 보면, ‘RDC’라고 되어있어 가장 가격이 싼 경우가 있는데 이는 REZ-DE-CHAUSSE의 줄임말로 즉, 0층을 뜻합니다. 가장 싼 가격이긴 하지만, 0층이기 때문에 그만큼 불편한 점도 감수해야합니다. 
 이 이외에 FRAIS DE DOSSIER와 GARANTIE에 대해 설명하자면, FRAIS DE DOSSIER는 등록비(?)처럼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는 LYON CATHOLIQUE 학생이라면, 제외시켜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교사이트에서 RESIDENCE 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GARANTIE는 말그대로 보증금인데요. 이는 각각 다르지만 대부분 3달치를 미리 내라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마지막에 돌려받는 돈)하지만 몇몇 기숙사들은 보증인이 없으면, 6개월 분의 돈을 한 번에 내는 등의 거래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있음으로, 잘 알아보신 후 가셔야 합니다. 

2.위치 
 위치는 리옹이 많이 큰 동네는 아님으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항목이기는 하지만, 학교가 2구에 위치해 있는 만큼, 이 주위로 5구 2구 7구 정도에 위치하면, 많이 멀지 않은 곳입니다. 지도로 봤을 때, 굉장히 멀어보이지만 생각보다 멀지 않습니다. 

3.방법 
 (http://www.univ-catholyon.fr/information-sur/vie-a-l-universite/se-loger/) 
 학교 사이트에 해외연수부분에 들어가면 ‘SE LOGER’라고 있는데요, 그 사이트가 LYON CATHOLIQUE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들어가보게 되면, 다양한 종류의 숙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항목들 중Les residences etudiantes prives 라는 항목에서 사설 기숙사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있습니다. 말했다 싶이 학교학생임으로 FRAIS DE DOSSIER를 감면받을 수 있으니 이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음에 드는 기숙사를 고른 후 이메일로 직접 컨택하여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ACCUEIL DE FAMILLE이란 항목이 홈스테이를 의미함으로, 홈스테이를 원한다면 이 항목을 통하여 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홈스테이같은 경우는 알로까시옹이 없음으로 가격비교하는데 있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주의할 점 
  1)전기세-residence에서 구해서 살 경우에, 집도 편하고 좋긴 하지만, 전기를  EDF라는 회사에 개인적으로 신청을 해야합니다. 하지 않았을 시, 전기가 갑자기 끊길 수 가 있습니다. 
레지던스에 들어가실 때 자신의 RIB를 주면서 신청해달라고 하시던지 EDF에 직접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집을 뺄 때에도 개인적으로 정지시켜야 합니다.) 
  
  2)인터넷 –개인적으로 고생했던 부분 중하나입니다. 잘 보고  신청하셔야 하는 이유는 레지던스에서 WIFI가 된다고 하면 절대 까지는 아니지만 비 추천하는 바입니다. 왜냐하면 레지던스 와이파이는 느리고 거의 개인당 기기하나 밖에 연결이 안되기 때문에 저희 같은 한국인들은 절대 절대 쓰지 못하여, SFR, ORANGE 같은 곳에 인터넷 신청을 개인적으로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유기를 통하여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신청하는 법. 일단, 직접 가서 신청을 하신 후 (RIB와 IDENTITE필요) 약 10일 뒤의 헝데부를 잡아야 합니다.(최소 10일) 그러면 공유기가 우편을 통해 올 텐데, 우리나라처럼 바로 집까지 오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제일 가까운 PICK UP장소가 있습니다. 공유기를 가지고 연결해주시면 끝!이지만 공유기는 취소할 때 다시 돌려줘야됨으로 하나도 버리시지 마시고 잘 보관해두셔야 합니다. 

5.결론- 그냥 기숙사가 제일 편합니다. 집은 불편하고 더러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