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French
  • English

전공과목 개요

 

불어불문학과 전공선택 개설과목 개요
(2023.12. 기준)
 
 
 
FRAN 209 프랑스어문법 〔3〕
교양프랑스어 수준의 기초 문법을 넘어서 심화된 프랑스어 문법을 숙지하여 프랑스어 통사구조를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다양한 프랑스어 구문을 접해봄으로써 프랑스어 구문의 분석 능력을 기르고 프랑스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FRAN 211 프랑스어말하기 〔3〕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프랑스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FRAN 213 번역프랑스문학 〔3〕
프랑스문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말로 옮겨진 프랑스문학 작품들을 함께 읽고 중심 사안들에 대해 다각도적인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프랑스문학의 전반적인 경향과 시기별 특징을 학생들이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연계 전공과목들의 학습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FRAN 215 집중프랑스어 〔3〕
고등학교 또는 대학 1학년 과정에서 프랑스어를 심도 있게 접해보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빠른 시간 안에 프랑스어를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프랑스어 문법과 표현, 구문을 집중적으로 연습한다.
 
 
FRAN 224 프랑스학입문 〔3〕
프랑스의 문화, 예술, 사회, 역사 등 프랑스 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여 프랑스라는 나라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불어불문학과 전공과목 수강의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학습한다.
 
 
FRAN 226 프랑스어텍스트독해 〔3〕
불어불문학과 전공과목들의 수강을 위해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 및 인문학 관련 기본 텍스트를 비롯하여 언론기사 등 다양한 프랑스어 텍스트를 읽고 정확한 의미를 해독해 내는 훈련을 한다.
 
 
FRAN 228 프랑스어글쓰기 〔3〕
실제 생활에서 상용되는 문서들을 각 유형별로 나누어 검토 및 작성해봄으로써, 기본적인 프랑스어 문법과 글쓰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FRAN 231 프랑스문학의이해 〔3〕
프랑스 문학의 주요 특징과 의의를 문학사의 장구한 흐름 속에서 조망해보고, 주요 작가들과 작품들을 역사적, 사상적인 배경과 같이 살펴보도록 한다. 불어불문학과 1학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 문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공감 능력과 윤리 의식의 확장을 통해 이후의 전공 수업 수강에 유용한 기초를 다지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232 프랑스어텍스트강독 〔3〕
편지, 만화, 에세이, 산문 등 다양한 프랑스어 텍스트를 강독하여 프랑스어 능력을 함양한다. 불어불문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 초, 중급 수준의 텍스트를 강독하며, 향후 심화 학습에 필요한 어휘, 구문, 문법 등을 학습한다.
 
 
FRAN 233 프랑스어의이해 〔3〕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의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배경을 소개하고, 프랑스어의 특수성을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세계 속의 프랑스어와 프랑스어권 공동체의 위상을 살펴보고, 한국에서 프랑스어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FRAN 234 프랑스역사와문화의이해 〔3〕
불어불문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의 역사 분야, 회화, 음악, 건축과 같은 예술 분야, 그리고 프랑스의 제도와 법, 프랑스인의 습성과 사회적 특성 등을 살펴본다. 프랑스 사회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끼친 사건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조망하여, 현재 프랑스의 현황과 프랑스인의 모습을 이해한다.
 
 
FRAN 241 DELF I 〔3〕
프랑스어 공인 인증시험 DELF B1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프랑스어 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 문화, 건강, 환경, 사회적 문제 등 DLEF 기출문제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전방위적인 소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FRAN 242 DELF II 〔3〕
프랑스어 공인 인증시험 DELF B2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프랑스어 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 문화, 건강, 환경, 사회적 문제 등 DLEF 기출문제에서 다뤄지는다양한 주제에 대해 전방위적인 소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FRAN 244 프랑스어번역문법 〔3〕
불어불문학과 전공과목들의 수강을 위한 독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초중급의 문법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문학 및 인문학 관련 기본 텍스트를 비롯, 언론기사 등 다양한 프랑스어 텍스트를 읽고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FRAN 308 프랑스언어학의이해 〔3〕
프랑스 언어학의 기본 개념들을 입문 차원에서 학습한다.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어휘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언어학의 제 분야를 소개함으로써 프랑스 언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FRAN 333 비지니스프랑스어 〔3〕
업무상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랑스어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상황에 따른 정확한 표현과 발음을 학습한다.
 
 
FRAN 335 프랑스문학사Ⅰ 〔3〕
중세에서 18세기에 이르는 시기의 대표적인 작가들과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문학사의 일관된 흐름과 유의미한 변화상들을 짚어보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근대 이전의 문학 사상에 대한 원론적인 조망과 미시적인 검토를 통해 과거의 문학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한다.
 
 
FRAN 337 불한대조분석 〔3〕
프랑스 문학 작품 및 인문학 텍스트들을 중심으로, 프랑스어와 한국어의 특징을 번역을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프랑스어 텍스트의 우리말 번역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사안들을 어휘와 구문 차원에서 파악하는 한편 문화적 차이를 숙지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39 프랑스시와번역 〔3〕
프랑스 시의 번역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을 작시법, 시형식, 운율과 어조, 시대적 배경, 중심 사상 등의 세부 항목들을 통해 점검해본다. 기존의 번역시들에 대한 대조, 분석과 함께, 번역과 모국어의 깊이가 맺는 연관 관계에 대해 숙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한다.
 
 
FRAN 340 프랑스문학사Ⅱ 〔3〕
19세기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 문학을 중심으로, 근대 이후 문학의 변천 과정과 다양한 시도들을 검토해보도록 한다. 로망주의, 상징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 초현실주의 등, 근대 이후의 문예사조 전반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랑스 문학의 보편성과 독자성을 파악해보고 공감력의 확장을 도모하도록 한다.
 
 
FRAN 342 프랑스문학과번역 〔3〕
시, 희곡, 소설 등 문학작품의 번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제반 난점들을 프랑스어 원문과 기존의 우리말 번역의 비교분석을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문학작품과 관련된 여러 번역론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출발어 텍스트와 도착어 텍스트의 차이점을 검토하고, 번역 과정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오류들을 중심으로 원인과 대안을 모색하는 데 주안점을 두도록 한다.
 
 
FRAN 343 아동문학번역 〔3〕
각종 우화, 전래 동화, 창작 동화, 청소년용 도서를 중심으로 특정 대상 및 특정 연령을 고려하는 번역에서 주의해야 할 사안들을 숙지하는 데 주안점을 두며, 기존 번역 작품에 대한 대조, 분석을 통해 아동문학 번역에 대한 심화 학습을 도모하도록 한다.
 
 
FRAN 344 프랑스어텍스트번역연습 〔3〕
중급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프랑스어 텍스트들을 텍스트의 성격에 맞게 한국어로 옮기는 연습을 통해 불한번역 능력의 강화를 목표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번역 실습 과정을 통해 프랑스어고급문법, 다양한 표현 등을 숙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프랑스어 텍스트 이해 능력과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FRAN 345 프랑스어와미디어 〔3〕
신문, 방송, 인터넷 등 여러 프랑스 언론매체의 기사와 영상 등을 활용하여 현대 프랑스인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살아있는 프랑스어를 익힌다. 변화하는 매체적 환경에 적응하고 다양한 정보와 지식에 대한 비교분석 능력을 기른다.
 
 
FRAN 346 프랑스어고급문법 〔3〕
문학작품 등 고급 프랑스어 텍스트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문법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프랑스어 문장과 표현의 이해와 구사에 필요한 미세한 문법적 의미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FRAN 347 프랑스어권문학 〔3〕
벨기에, 스위스, 캐나다, 아프리카 제반 국가 등 프랑스어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주요 작가들과 문학 작품 전반을 소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프랑스어권 국가들의 프랑스 문학 수용 양상과 변화상을 짚어보고, 그 안에서 도출되는 혼종성과 차별성, 윤리와 공감의 문제, 나아가 새로운 정체성의 확립 등을 둘러싼 갈등과 다양한 통합의 움직임들에 대해 숙고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FRAN 348 프랑스인문학텍스트읽기 〔3〕
언어학, 역사, 철학, 문화 관련 텍스트들을 선별하여 읽는다. 프랑스 주요 사상가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토의함으로써, 프랑스 인문학의 기저가 되는 주요 사상뿐만 아니라 인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한다.
 
 
FRAN 349 번역의이해 〔3〕
다학제적 소양을 갖추기 위해 번역학의 주요 개념들의 이해와 기본적인 번역 이론들을 검토해본다. 주요 번역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각 이론을 적용했거나 대표할 수 있는 해당 번역물들을 읽고 분석한다.
 
 
FRAN 350 프랑스소설과번역 〔3〕
프랑스 소설의 번역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을 서사 구조, 인물 묘사, 공간과 시간, 화법과 시점 등의 세부 항목들을 통해 점검해보고, 기존에 번역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적용, 분석해 본다. 전공에 대한 전문가적 시야를 확장시키도록 유도한다.
 
 
FRAN 351 프랑스시의이해 〔3〕
프랑스 시의 구조와 역사적 발달 과정을 개괄하고, 남프랑스 트루바두르들의 사랑 노래에서 20세기 시인들의 현대시에 이르는 장구한 프랑스 시사의 흐름을 살펴보도록 한다. 각 시기별로 대표적인 시인들의 작품을 읽고 시인의 의도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에서 공감 능력을 계발하고 프랑스 시를 이해하는 감식안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52 프랑스어권언어와문화 〔3〕
벨기에, 스위스, 북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권의 언어와 문화를 소개하고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본토 프랑스 문화와의 비교 학습을 통하여 문화적 다양성과 지역특수성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FRAN 353 프랑스희곡과시나리오 〔3〕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작품들 가운데 선별한 극작품과 프랑스 영화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과 강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프랑스 희곡의 전통과 특징을 파악하고, 실제 상연 및 현대적인 적용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도모한다.
 
 
FRAN 354 프랑스소설과작가 〔3〕
소설의 제반 구성 요소와 이론적 틀에 대한 검토와 함께, 시기별 대표 작가의 작품 강독과 관련 작가론 연구를 비평적 견지에서 검토해본다. 인간과 사회, 윤리와 갈등, 정념과 이성 등의 주요 주제들을 다각도적인 관점에서 조망해보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55 프랑스의언어와역사 〔3〕
프랑스어의 탄생과 그 발달과정을 시기별로 살펴보고, 각 시기별 언어적 특징들과 대표적인 문학작품들을 알아본다. 아울러 각 언어 시기별로 중요한 역사 사실을 함께 공부한다.
 
 
FRAN 356 프랑스현대시 〔3〕
로망주의에서 상징주의, 그리고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19-20세기 시인들의 다양한 시도와 시적 변화들을 살펴본다. 라마르틴, 위고,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 아폴리네르 등의 여러 시인들이 남긴 작품들을 비평적인 시각에서 읽고 분석함으로써 프랑스 현대시의 흐름과 의의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57 프랑스현대소설 〔3〕
19세기 이후에서 오늘날의 소설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소설사의 장구한 흐름을 짚어 보는데 주안점을 둔다. 발자크, 스탕달, 플로베르, 프루스트, 사르트르, 카뮈, 로브그리예, 투르니에 등 다양한 소설가들의 주요 작품 강독과 분석을 통해 프랑스 소설의 서사 구조를 다각도로 고찰해본다.
 
 
FRAN 359 프랑스문화산업 〔3〕
프랑스 문화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함양과 더불어 산업으로서의 문화예술 작품에 대한 방법론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아울러 문화 산업 전반에 대한 융복합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문화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FRAN 361 프랑스아동문학의이해 〔3〕
전통적인 아동문학과 오늘날의 특징적인 아동문학 작품을 강독하고 살펴봄으로써 아동문학의 정의와 의의를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를 만들도록 한다. 아울러 아동문학작품을 실제로 시연해보고 변용해보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토의해보는 PBL 수업의 기회를 마련해보도록 한다.
 
 
FRAN 362 프랑스근현대시 〔3〕
로망주의에서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근대 이후 시인들의 다양한 시적 실천들을 살펴본다. 위고, 라마르틴, 보들레르, 랭보, 베를렌, 아폴리네르, 말라르메, 엘뤼아르, 아라공, 데스노스 등 다양한 시인들의 작품을 읽고 분석해본다. 현대시의 전반적인 흐름과 프랑스 시의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고 공감력을 확장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 의식의 확립을 도모한다.
 
 
FRAN 363 프랑스여성작가연구 〔3〕
중세의 마리 드 프랑스와 크리스틴 드 피장, 16세기의 마르그리트 드 나바르와 루이즈 라베, 17세기의 라파예트 부인, 세비네 부인, 그리고 조르주 상드, 시몬 드 보부아르, 아니 에르노, 아멜리 노통브 등 프랑스 여성 작가들의 글쓰기에서 드러나는 특징들을 살펴보고 시대별 여성의 문제를 재고해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64 토픽프랑스문학〔3〕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해당 주제와 직,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읽고 분석해본다.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작품들을 통시적으로 살펴보거나 특정 시기에 한정된 작가들과 작품들을 선별 강독함으로써, 프랑스문학의 공시성과 통시성을 다시 생각해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65 PBL프랑스문학 〔3〕
특정 대주제 및 이와 관련된 소주제들을 선별하여, 다양한 특강자의 강연과 수강생들과의 토론(문제 기반 학습 방식 기반)을 진행한다. 수강생들이 심화 조사해온 논의 주제들을 조별로 상호 토의하고, 이를 다시 교수자와 함께 재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통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366 융합프랑스문학 〔3〕
법률, 정치, 경제, 사회, 법 등을 테마로 프랑스 문학 작품들을 분석하고 제반 학문분야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 프랑스문학의 융합적 성격을 파악한다. 프랑스문학이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문학의 가치에 대한 기존 관점에 변화를 도모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FRAN 368 프랑스학 Living Lab. 〔3〕
프랑스 역사와 프랑스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프랑스학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일상생활의 문제와 연결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조별 실습과 현장 답사를 통하여 프랑스학 기반 인문학을 사회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역량을 다진다. 
 
 
FRAN 427 프랑스어교과교육론 〔3〕
외국어 학습에 요구되는 프랑스어 교재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 교재 작성에 효과적인 학습이론들을 숙지함으로써 프랑스어 교육에 공헌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FRAN 428 프랑스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프랑스어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과목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프랑스어 교육 지도법의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한다.
 
 
FRAN 431 번역과글쓰기 〔3〕
프랑스 문학, 사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프랑스어 텍스트를 직접 번역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프랑스어 표현을 습득하고 활용하며, 적절한 번역 글쓰기를 습득한다. 문학 텍스트의 경우, 문학과 번역의 관계를 중심으로 글쓰기에 번역이, 또 번역에 글쓰기가 어떤 상호적인 도움을 주는지 프랑스 문학 작품의 번역을 통해 살펴본다.
 
 
FRAN 433 실용텍스트번역 〔3〕
각종 실용 텍스트들을 우리말로 번역하는 연습을 통해, 기본적인 프랑스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학 텍스트 번역과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정보 전달의 기능이 중심이 되는 실용 및 전문 텍스트 번역의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목표를 둔다.
 
 
FRAN 435 프랑스문학과비평의흐름 〔3〕
프랑스 문학사의 주된 흐름들 가운데 핵심적인 문예사조를 선정하여 폭넓게 고찰해보도록하며, 여러 작가와 작품들에서 발견되는 상호텍스트성과 다시쓰기, 모방과 창작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는 데 초점을 둔다.
 
 
FRAN 436 프랑스고전시 〔3〕
중세에서 르네상스, 그리고 고전주의 시기의 여러 시인들의 작품을 읽고 분석해봄으로써 시인들의 다양한 시적 실천의 흔적들을 짚어보도록 한다. ‘사랑’, ‘죽음’, ‘운명’, ‘우울’ 등의 전통적인 주제들을 통해, 중세, 플레야드, 바로크, 고전주의 시인들의 ‘전통’이 어떻게 근대와 조우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목표를 둔다.
 
 
FRAN 437 프랑스어실용작문 〔3〕
프랑스어 문법과 구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편지 쓰기, 자기소개서, 기사문 작성 등,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텍스트들을 프랑스어로 작문하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와 프랑스어 간의 구조적인 차이, 상황에 따른 표현법의 차이를 파악하여 프랑스어 소통 능력을 증진하도록 한다.
 
 
FRAN 438 프랑스고전산문 〔3〕
중세에서 18세기까지의 산문 작품을 통해, 프랑스 고전산문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각 세기별로 특징적인 작가와 작품을 택해 강독함으로써, 프랑스 고전시와 고전 산문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짚어본다.
 
 
FRAN 440 번역분석과평가 〔3〕
문학작품의 한국어-프랑스어 번역, 프랑스어-한국어 번역의 고찰을 통해 한국어와 프랑스어의 언어적 유사성과 차이를 분석하고 번역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해본다. 이 과정을 통해 문학 번역의 난제와 나아갸야 할 방향에 대해 성찰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FRAN 442 번역의역사와문화 〔3〕
서양의 번역사를 개괄함으로써 번역의 문화와 문화의 번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킨다. 또한 한국의 서양문학이입사에 대한 소개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타자와의 소통능력을 함양한다.
 
 
FRAN 444 한불번역의실제 〔3〕
한국어 텍스트를 프랑스어로 옮기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우리말 텍스트들을 프랑스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FRAN 448 프랑스문학과비교문학 〔3〕
비교문학적인 접근을 통해 프랑스 문학 작품과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비교, 검토해보도록 한다. 비교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공감을 도모하는 한편, 개별 국가의 특징적인 문학 조류를 파악하고 외국문학 수용사의 특징 및 의의에 대해 재고해보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FRAN 450 국제관계프랑스어 〔3〕
국제관계상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국제사회의 상호소통에 공헌하며 국제관계의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을 위해 외교 관련 자료들에 대한 분석력과 외교 프랑스어 구사력을 강화한다.
 
 
FRAN 451 프랑스사상과문화 〔3〕
프랑스 주요 사상가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토의함으로써, 프랑스 문화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비판정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운다. 주요 사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뿐만 아니라 인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포용력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FRAN 452 프랑스문학과테크놀로지 〔3〕
끊임없이 발전하는 현대기술 문명이 프랑스문학과 맺고 있는 다양한 양상을 짚어본다. 프랑스 문학작품들을 통해 시대마다 각자의 문제를 찾아 정의하고 자기 시대의 지식과 기술을 접목하여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인간 상상력의 흔적을 따라간다.
 
 
FRAN 453 프랑스비평사 〔3〕
다양한 비평 방식과 관련되는 특징적인 문예사조를 폭넓게 살펴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주제 비평, 심리 비평, 구조주의 비평, 정신분석 비평, 젠더 비평 등이 갖는 장단점을 깊이 있게 조망해보는 한편, 상호텍스트성과 다시쓰기의 문제, 모방과 창작 등의 관련 문제들을 다시 생각해보는 창의적인 계기를 마련하도록 한다.
 
 
FRAN 454 프랑스중세르네상스시 〔3〕
2세기부터 16세기까지 활동했던 중세, 르네상스 시기 시인들의 작품을 읽고 분석, 토의해보는 과정에서 근대 이전 시의 요체와 특징들을 파악하고 공감능력을 확장하는 기회를 만든다. ‘사랑, 죽음, 운명, 우수’ 등의 전통적인 주제들이 당대에 어떤 독창성을 의도했던 것인지, 또 어떻게 현대 시인들의 작품으로 이어지고 차별화되는지를 미세하게 따져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FRAN 456 프랑스중세르네상스산문 〔3〕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주요 산문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함으로써, 각 세기별 산문의 특징과 의의를 파악하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운문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확인하고, 산문을 통해 미묘하게 표출되는 작가의 의도를 통합적으로 짚어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