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보고서

불어불문 박해미

목차

. 학교

1. 등록

2. 수업 및 평가

3. 델프 시험

4. 교류 행사

. Saint Bernard 기숙사

1. 신청 및 입사

2. 시설 이용

3. 기타 생활

4. 퇴사

. 생활 및 편의

1. 식료품 및 생활용품

2. 외식

3. 여가

4. 교통/통신

 

 

 

 

. 학교

ILCF 사무실은 요일마다 여는 시간이 다르니 문 밖에 붙어 있는 오피스아워를 확인하고 메모해 두세요. (2016 하반기는 월수 오전, 화목 오후에 열었음) 다만 레벨테스트 직후 약 2주정도 학생들이 몰리는 기간에는 하루 종일 열고, 해당 내용은 OT 및 이메일을 통해 공지됩니다.

1. 등록

가등록증에 적힌 서류와 등록 비용을 가지고 등록 기간 내에 학교 2층에 있는 Secrétariat로 가시면 됩니다. 들어가서 번호표를 뽑으시면 순서대로 일을 처리해 주 십니다. 프랑스어로 소통이 부담스러우시면 영어로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가져간 서류는 사본이 없으면 그 자리에서 복사하고 원본을 돌려주시는데 그래도 한국에서 미리 여러 장 복사를 해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비상용으로 부모님 성함과 연락처를 물어보셔서 미리 영문명과 주소, 이메일 등을 적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OFII 신청은 따로 등기 보낼 필요 없이 등록하신 곳에 제출하실 수 있으니 오피에 필요한 서류도 같이 준비해 가시면 한 번에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통해 오피를 신청하면 CAF 헝데부 날짜가 다소 늦어진다고 합니다.

등록을 마치면 영수증과 Certificat de scolarité, ecampus ID와 비밀번호가 적힌 서류를 받게 됩니다. certificat는 기숙사에도 내야 하고, 학생증을 받기 전에 이런저런 곳에 쓸 수 있으니 잘 보관해 두세요.

2. 수업 및 평가

(1) 레벨테스트 및 반 편성

레벨테스트는 쓰기와 말하기 두 가지입니다. 쓰기는 아주 간단한 빈칸 채우기부터 작문까지 크게 4개 정도의 문제가 있었고 말하기는 학생 본인과 주변에 대한 간단한 질문만 하십니다. (프랑스어를 얼마나 배웠는지, 왜 공부하는지, 부모님 직업, 취미 등등) 보통 22~25개 그룹이 있는데 학기마다 그룹 몇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는 달라집니다.

반 편성 이후 첫 주~둘째 주에 반을 옮길 수 있습니다. 변동이 많은 편은 아니었고, 선생님들끼리 회의를 하신 후 결정됩니다.

(2) 수업

수업시간은 대체로 홀수 반은 오전(8-12), 짝수 반은 오후(13-17)인데 높은 레벨의 반은 오전인 경우가 많아서 오전반이 더 많습니다. 보통 중간에 15-20분간 쉬는 시간이 있습니다. 일주일 중 하루는 4시간 수업 중 2시간을 컴퓨터실에서 수업합니다. 첫 수업 때 전체 수업 일정과 장소가 적힌 표를 받게 됩니다.

반마다 한 분에서 세 분까지 각기 다른 선생님들께서 수업을 하십니다. 하지만 수업 진행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균형적으로 다뤄서 대체로 비슷합니다. 많이 대답하고 많이 질문할수록 얻어가는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학생들끼리 많이 대화하도록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수업도 재미있고 반 학생들과도 쉽게 친해집니다.

(3) 평가

평가는 중간중간 보는 Contrôle contenu와 학기말에 보는 Examen final 두 가지이고 학기말 시험이 더 비중이 큽니다. Contrôle contenu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로 나누어 선생님마다 일정과 형식이 모두 다릅니다. 이 쪽지시험들과 평소에 점수 매기지 않는 숙제들 모두 꼼꼼히 피드백해주십니다. 학기말 시험은 같은 공통기준에 있는 그룹이 같은 시험을 봅니다.

(4) Atelier 수업

아뜰리에도 그렇고 한 달짜리 intensif 수업도 그렇고 개강하기 직전에야 메일이 오니 안 온다고 조급해하실 필요 없이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이메일을 보내 보거나 사무실에 방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메일로 수업을 선택하라는 메일이 오면 이메일에 적힌 대로 신청하시고, 나중에 편성 결과가 다시 이메일로 전달됩니다.

델프 준비반, 음성학, 언어학, 프랑스 음식, 관광, 프랑스에 살기, 연극, 영화 등등 다양한 주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델프 시험

델프 시험기간이 되면 신청하라는 메일이 옵니다.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지만 1회 무료응시를 하기 위해서는 직접 학교 사무실로 가야 합니다. 번호표를 뽑고 비치된 서류를 채운 뒤 제출하고, 결제할 때 고대생이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시험 후 약 2주 정도 지나면 Secrétariat 앞에 통과한 사람들 리스트가 붙으니 확인하시고 성적이 적힌 Attestation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합격증 Diplôme은 더 나중에 나오니 프랑스를 떠나기 전에 합격증을 받지 못하면 미리 우표를 붙인 봉투를 내고 귀국하시면 됩니다. 혹은 메일을 보내면 한국으로 보내 줍니다.

4. 교류 행사

ILCF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많은 행사를 개최합니다. 여행이나 프랑스 기념일 행사, 새학기 파티, 언어 교환 카페 등 많은 행사가 있습니다. 이 행사 등록하라는 이메일이 스팸 수준으로 오니 그때그때 받아보시고 미리 메일을 보내서 참가하시면 됩니다. 학교 행사는 자주 오는 사람만 오는 것 같은데 언어 교환 카페에서 서로 친해지는 사람들이 많아 보입니다.

. Saint Bernard 기숙사: 가격대비 좋지는 않지만 학교와 가깝고 기숙사라는 특성상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여력이 되신다면 Crous에서 안드레 알릭스 기숙사를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Collocation이나 홈스테이하는 학생도 많았습니다. 그 외에 빌뢰르반 Flache역 근처에 레지던스에 사는 친구가 있었는데 화장실과 부엌이 딸려 있고 훨씬 넓은 방이 월 300유로 초반대였습니다.

1. 신청 및 입사

저는 처음에 웹사이트에서 양식을 입력했다가 연락이 안 와서 직접 다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방을 얻고 싶다고 메일을 보내면 답장에 서류가 첨부되어 오고, 이걸 채워서 다시 보내면 됩니다. 한 달치 방세만큼의 보증금과 서류비용을 내고, 확인 이메일을 받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입사일이 다가오면 언제 도착하는지 묻는 이메일이 옵니다. 신청한 날짜보다 일찍 들어가는 경우 하루에 25유로씩 추가로 내고 미리 들어오게 됩니다. 2017년 상반기부터는 집 보험을 미리 안 들어오면 기숙사 입사시에 즉석에서 들게 됩니다. 한국에서 방의 조건을 다 체크하고 미리 들기에는 복잡하기 때문에 이 때 드는 게 편하고 가격은 40유로 내외입니다. 저는 BNP 계좌를 개설하면서 들었는데 56유로 정도로 좀 더 비쌌습니다.

2. 시설 이용

(1) 공용공간: 0층에는 accueil과 공부할 수 있는 방, tv가 있는 방, 공용공간이 있습니다. 지하에는 공용주방, 세탁실, 헬스장, 음악실이 있습니다.

헬스장은 제대로 된 기구가 없어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고, 여기서는 보통 맨몸운동 하는 사람만 봤습니다. 음악실에는 피아노와 기타가 있습니다.

공용주방은 식사시간에는 다소 붐비는 편입니다. 대신 식사할 수 있는 자리는 넓습니다. accueil에서 프라이팬, 냄비 등 주방용품을 빌릴 수 있고 공용주방에 수세미와 세제는 있습니다. 맨 안쪽 자리에는 콘센트 꽂을 곳이 있어서, 친구들과 같이 삼겹살 같은 걸 먹을 때는 그냥 방에서 핫플레이트를 가지고 내려와서 구우면서 먹었습니다.

세탁은 2,50유로 건조는 0,50유로입니다. 세제는 직접 구매해서 써야 합니다. 세탁기/건조기 번호 선택 후 기계에서 동전, 지폐 혹은 contactless(sans contact) 카드로 결제하고 세탁기 버튼을 눌러 돌리면 됩니다.

(2) 방 내부: 책상, 선반, 옷장, 침대, 세면대, 의자 2개가 있습니다. 수납공간은 충분한 편입니다. 층마다, 방마다 칠해진 색이나 바닥이 다릅니다. 강이 아닌 산 쪽을 보고 있는 방은 햇빛이 잘 들지 않고 다소 어둡습니다. 방에서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하기에는 불이 어두워서 스탠드를 따로 구입했습니다. 갖춰진 항목은 모든 방이 동일하지만 제품이 각각 다르고 상태도 조금씩 달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냉난방

- 냉방은 따로 없다고 들었습니다.

- 난방은 본인이 틀 수 없고 추워지면 틀어 줍니다. 겨울에는 새벽에 공기가 다소 차가워서 전기장판을 가져오시거나 아마존에서 구매하시면 자주 유용하게 씁니다.

취사

- 냉장고, 전자레인지, 핫플레이트 하나가 있고 접시와 그릇, , 숟가락, 포크, 컵 하나와 플라스틱 바구니가 있습니다.

- 냉장고는 맨 위에 냉동실이 있고 아래로 냉기가 내려오는 구조인데 최대로 틀어도 냉동이 제대로 안 될 때도 있고 세게 나올 때도 있습니다.

- 전자레인지는 오래되어 보이긴 하는데 의외로 다양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 핫플레이트 본체가 스테인리스로 되어있는 것도 봤는데 하얀 쇠로 되어있는 것은 음식이 눌어붙으면 잘 안 닦이니 퇴사할 때 고생하지 않으려면 그때그때 완벽하게 닦아놔야 합니다. 오랫동안 눌어붙은 때는 치약으로 잘 닦였어요.

- 퇴사시 청소 검사가 철저해서 세면대, 냉장고, 창문 등 청소를 자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3. 기타 생활

- 쓰레기봉투는 검정 봉투를 사서 쓰시면 됩니다. 재활용 쓰레기는 따로 봉투 에 담지 않고 그대로 수거함에 넣고, 병은 기숙사 앞 다리를 건너서 바로 왼쪽에 있는 수거함에 따로 버립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일반쓰레기와 함께 버립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쓰레기를 비울 때 꺼내서 버렸습니다. 기숙사 대문 나가기 전에 쓰레기 수거함이 있습니다.

- 원칙상으로 기숙사 내에서 음주는 금지입니다.

- 샤워실 및 화장실은 남녀 공용일 때도 있고, 분리될 때도 있습니다. 평일에는 오전마다 청소하시기 때문에 깔끔한 편입니다.

- 복도와 화장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불이 꺼집니다. 샤워하시기 전에 문 옆에 있는 스위치를 한 번씩 누르시고 들어가세요. 화장실마다 일찍 꺼지기도 하고 오래 켜져 있기도 합니다.

- 우편함은 0층 현관문 왼쪽에 있습니다. 등기 및 소포는 accueil에서 맡아 두니 accueil 계단 쪽 벽에 있는 Colis 명단에 자기 이름이 적혀 있으면 서명하신 뒤 가져가면 됩니다.

- 열쇠는 잃어버리면 38유로를 내야 하니 잘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 가끔 화재 대피 연습을 합니다. 경보음이 울리면 침착하게 외투 입고 문 잠그고 나가시면 됩니다.

- 방음이 잘 안됩니다.

- 기숙사에서도 ILCF처럼 갖가지 행사를 많이 진행합니다. 현관 게시판이나 칠판에 종이를 붙여 두니 참여하고 싶은 행사는 명단에 이름을 적고 참여하면 됩니다.

- 방세는 매달 1일부터 10일 사이에 내면 되고, accueil에서 직접 해도 되지만 기숙사 홈페이지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 친구나 가족 분들이 기숙사 방을 빌려 머물 수 있습니다. 서류를 받아서 제출하면 우편함에 가능 여부를 체크해서 서류를 다시 넣어 줍니다. 요금 및 규칙은 아래 사진에 첨부합니다.

 

4. 퇴사

- 퇴사 전 accueil에 방 검사(état de lieu)와 떠나는 날(départ) 날짜를 말해 둡니다. 보증금 환불은 LyndaStephanie가 있는 날이라면 현금으로, 아닌 날은 RIB을 제출하면 송금으로 받게 됩니다. 한국 계좌로도 송금 가능합니다. 혹은 St Laurant 기숙사로 가서 카드에 크레딧을 충전받을 수도 있습니다. 송금은 바로 해주지 않고 크레딧 충전도 이틀 정도 후에야 실제로 돈이 들어오기 때문에 미리 물어보고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 Etat de lieu는 입사시 점검했던 표를 보시며 청소하실 때 미리 잘 점검해 두시길 바랍니다.

. 생활 및 편의

1. 식료품 및 생활용품

- 까르푸: Part-dieuConfluences에 큰 까르푸가 있습니다. 70유로 이상을 사고 회원가입을 하면 배달도 가능합니다.

- 까르푸시티: 여러 개가 있는데 가장 가까운 건 Ampère역 쪽에 있습니다.

- LIDL: Confluences 옆과 리옹2대학 근처에 있습니다. 확실히 까르푸 등에 비해 저렴합니다.

- Uexpress: 까르노 광장에서 론강 방향으로 근처에 있습니다.

- Casino: 쓸데없이 비싸다는 생각이 드는 곳인데 휴일에도 여는 곳이 꽤 많아서 급할 때 구글맵에서 찾아서 이용했습니다.

- Victor Hugo거리와 Hôtel de Ville 근처 등에 2유로 가게?가 있습니다. 다이소 같은 존재

- 한인마트: Kimchi Sarl(Guillotière근처)Ace Gourmet(Hôtel de Ville 근처)가 있는데 김치가 싼 품목도 있긴 한데 에이스가 더 크기도 하고 아무래도 Hôtel de Ville쪽을 자주 다니기 때문에 에이스를 주로 가게 됐습니다. 한국의 모든 라면을 한꺼번에 보실 수 있어요. Guillotière쪽에 아시안 마트도 있는데 굳이 한국 제품이 아니어도 되는 건 여기가 더 저렴합니다.

2. Restaurants

- Deliveroo, Foodora를 통해 배달을 시킬 수 있습니다.

- Bon plan: 식당 메뉴를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곳입니다.

https://www.lafourchette.com/ville/lyon/326512

https://www.groupon.fr/bon-plan/lyon

- 제가 가본 맛집들입니다.

1. 밥집

1) Alter Ego (42 Rue Franklin, 69002 Lyon): 치즈요리

2) Les 9 Lotus (56 Rue de la Charité, 69002): 베트남 음식

3) Namdo (4 Rue des 3 Maries, 69005): 베트남 음식

4) Brasserie Georges (30 Cours de Verdun Perrache, 69002 Lyon): 맥주와 타르타르가 유명

5) Mendo (26 Quai Victor Augagneur, 69003 Lyon): 아시아 음식

6) 25 Burgers de Papa (25 Quai Victor Augagneur, 69003 Lyon): 버거

7) 231 East (Part-Dieu 쇼핑센터 안): 버거. 감자튀김에 체다치즈 추가하면 진짜 행복해져요

8) Le petit Frère (76 Rue Masséna, 69006 Lyon): 점심시간에 가면 좋습니다.

9) A l’improviste (24 Rue Professeur Weill, 69006 Lyon)

10) Bon voyage(2 Quai Jean Moulin, 69001 Lyon): 중식. 중국인 친구가 데려갔는데 한번 간 후로 같은 반 친구들과 정말 자주 갔습니다.

2. 그 외

1) Glacier Terre adélice (1 Place de la Baleine, 69005 Lyon): 아이스크림

2) Friterie BINTJE&ZOET (20 Rue Saint-Jean, 69005 Lyon): 감자튀김 최고

3) Boutique Pralus Lyon Presqu’île (32 Rue de Brest, 69002 Lyon): , 디저트류

4) Sève Chocolatier (29 Quai Saint-Antoine, 69002 Lyon): 유명한 쇼콜라티에라고 하네요.

5) Ilet Gourmand (7 Cours Lafayette, 69006 Lyon): 주인 분께서 진짜 친절하시고 초콜릿이 상당히 상당해서 한국 올 때 선물용으로 많이 사왔습니다

6) Laureline’s Corner (4 Rue Romarin, 69001 Lyon): 브런치와 컵케익, 치즈케익

3. 여가/쇼핑

- 공원: Parc de la Tête d’Or - 멀지 않고 동물원과 호수가 있습니다.

Grand Parc Miribel Jonage - 다소 멀지만 매우 큰 국립공원

- 영화: Pathe 혹은 UGC. 여러 개가 있습니다.

- 박물관/미술관: Terreaux광장 근처에 보자르

Musée des Confluences - 현대미술

그 외 기뇰이나 실크 등의 박물관이 많습니다.

- 여행: ouigo로 기차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Flixbus 표를 샀는데 타지 못하게 되면 바우처로 환불됩니다.

Ouibus 예매는 한국 카드로는 결제가 안 됩니다.

교통은 무조건 일찍 예약할수록 저렴합니다.

- 행사: 페이스북 이벤트에 재미있는 행사 정보가 많이 올라옵니다. 초콜릿, 커피, 예술, 아시아 등 다양한 주제의 Salon이 많이 열립니다. Festival Lumières (10월 영 화제), Fête des Lumières(12월 빛축제)

- 쇼핑: ‘Place Carnot <-> Bellecour <-> Rue de la République’ 이 코스에 모든 게 다 있습니다. 쇼핑센터는 Part-DieuConfluence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4. 교통/통신

- TCL: 리옹의 모든 대중교통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TCL 어플을 깔면 실시간으로 대중교통 정보를 볼 수 있고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카드는 이 어플로 Agence가 어디 있는지 찾아서 가면 됩니다. 학교와는 Bellecour에 있는 지점이 가장 가깝습니다. 여권과 학생 증빙 서류, 사진을 가져가야 합니다. 다만 웬만한 거리는 걸어 다니는 분들은 카드를 만들지 않거나 까르네만 필요할 때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 Velo’v: 리옹의 따릉이. 주로 걷거나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면 1년에 15유로가량으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CL이나 기타 다른 카드와 계정을 연결하면 따로 벨로브 카드를 받는 과정 없이 가입 후 이메일을 받고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앱을 설치하면 대여소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Free mobile: 한 달 20유로면 모든 걸 다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국제전화도 너무너무나 저렴합니다. 해외에서도 1년에 3기가의 데이터와 통화, 문자 이용이 가능해서 유럽내 여행을 하실 때도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Bellecour 근처에 매장이 있고 가입은 카드가 필요하고, 매우 빠르게 처리됩니다. 해지할 때에는 무조건 등기로 편지를 보내셔야 합니다. 편지 양식은 이 사이트(http://www.lettre-de-resiliation.fr/forfait-mobile.html , 다른 통신사 양식도 있습니다. 참고 - http://m.blog.naver.com/kha122412/220347513834 )에서 Free mobile을 선택하고 본인 정보에 해당하는 부분을 수정해서 보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