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6년 1학기 리옹연수를 다녀온 서주연입니다.

리옹으로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도 굉장히 많지만, 도착한 후에 처리해야 할 것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따라서 OFFI, 계좌 개설, 휴대폰 개통에 대한 조금은 업데이트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1. 휴대폰 개통

아마 리옹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불편함을 겪으실텐데요. 기숙사 및 학교 와이파이는 어학원 등록 후에 개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출국 시, 데이터 로밍을 해가시는걸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저희는 모두 FREEMOBILE의 유심을 사용했는데요. 저희가 리옹에 있을 때에는 리옹에 매장이 없어 온라인으로 신청했고 신청 방법은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있어요.  도착까지 평균적으로 1~2주가 소요되는듯 합니다. (지금은 리옹에도 매장이 생긴걸로 알아요! 물론 ORANGE 등의 타통신사에서 마음에 드는 상품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프리모바일 20유로 유심의 경우 한달에 최대 3기가, 모든 EU국가들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해요!!)

프랑스에서는 휴대폰 해지를 매장에서 할 수 없기때문에 인터넷에서 RÉSILIATION 포맷 사이트를 이용해 만든 해지서를 통신사에 우편으로 보내면 요구한 날짜에 해지가 됩니다. 우편이 잘 도착했다면 통신사 측에서 문자, 메일, 전화 등의 방법으로 해지요구를 확인하는 연락이 올 거예요.

 

2. OFFI

OFFI는 프랑스 도착 후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할 서류인데요. 저희는 어학원 등록 시 어학원에서 서류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OFFI에 서류를 보내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학원 등록하러 갈 때 복사해 간 서류들을 모두 가져가세요.) 따라서 기숙사에 신체검사 날짜가 적힌 편지가 오면 그 날짜에 주거확인서와 여권을 가지고 신체검사를 하러 가면 됩니다.

 

3. 은행 계좌 개설

저는 어학권과 제휴 되어 있는 VICTOR HUGOBNP에서 계좌를 개설했는데요. 운 좋게도 RENDEZ-VOUS를 잡지 않고 바로 개설을 할 수 있었지만 일반적으로는 먼저 RENDEZ-VOUS를 잡은 후 정해진 날짜에 다시 방문해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준비한 서류들을 가져가면 친절하게 잘 개설해주시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어학원등록증이 꼭 필요했던 걸로 기억해요!) 그리고 저는 거주지보험도 같이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BNP 거주지보험은 비추합니다.

그리고 생활하는 동안 궁금한 점이 생기면 담당 은행원에서 메일을 보내거나 BNP어플 상담을 이용하면 빠른 답변을 주니 활용하시면 유용해요.

-       프랑스는 체크카드에도 마이너스 개념이 있기 때문에 잔액이 없더라도 사용 가능하지만 마이너스 기간이 15일 이상 지속되면 LETTRE 명목으로 수수료가 부과되니 유의해서 사용하세요

-       프랑스는 한국과 달리 사용 즉시 어플에 내역이 뜨지 않아요. 보통 2-3일정도 소요되요.

 

저는 CAF 지급을 늦게 받기 시작해서 마지막달 ALLO까지 받은 후 계좌를 해지하고 싶어 은행에 방문했더니 CLÔTURE DE COMPTE, ORDRE DE VIREMENT À L'ÉTRANGER 서류를 줬습니다. 나중에 귀국해서 계좌 잔액을 0유로로 만든 후 (여행 마지막에 사용하고 마이너스가 된 계좌에 발송자 부담으로 송금해서 0유로로 만들었습니다.) 미리 받은 서류 두 장과 자른 카드, 여권 사본을 우편으로 보냈더니 한달쯤 후에 정상적으로 해지가 되었습니다.

 

하나씩 서류를 처리하다보면 어느새 다시 해지를 하고 귀국을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오는데요.

아시다시피 프랑스의 행정처리는 굉장히 느리고 모든 것이 사람BY사람입니다..

같이 서류를 내더라도 직원에 따라 결과가 굉장히 달라질 수 있으니 여유롭게 기다리시면 언젠가 처리가 될 거에요.

출국 전에 꼼꼼히 준비하셔서 현지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길 바라고 리옹에서 정말 행복하고 소중한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2학기 리옹연수OT때 사용했던 비자 발급 절차 파일도 같이 첨부해서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