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학기 리옹 연수를 다녀온 손혜린입니다. 
저는 기숙사 신청하는 방법과 생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기숙사 신청은  www.univ-catholyon.fr 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se loger a Lyon이라는 항목에 들어가시면 기숙사 사이트와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각 기숙사에 대한 설명과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신청일이 지나고 신청을 했기 때문에 사이트가 아닌 직접 이메일로 연락을 해서 방을 구했는데요, 그 경우엔 그냥 이메일로 연락하셔서 교류학생이라고 하시고 남는 방이 있으면 들어가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에 기숙사에 남는 방이 없을 경우에는 요구하신다면 예산에 맞게 학교측에서 홈스테이를 연결해주거나 방을 구해줍니다. 
기숙사 신청할 때엔 서류비용과 한달치 방세를 보증금으로 해서 약 60만원 정도를 가기 전에 미리 내고 가게 됩니다. 이를 수표(은행)로 내거나 카드로 낼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카드가 편하기 때문에 카드 결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때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로 하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그리고 나면 이메일로 필요한 서류를 보내달라고 하는데 이를 스캔하시거나 첨부파일로 만드셔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리옹에 도착하시게 되면 기숙사를 찾아가야 하는데 저는 기숙사를 찾는 데 꽤 많이 헤멨습니다. 먼저 공항에서 가시는 거라면, 공항에서 part - dieu까지 rhone-express를 타시고, part-dieu에서 tram T1 (Debourg) 방향을 다시면 됩니다. 그리고 Perrache역에서 하차하신 다음에 place carnot로 나오시면 작은 광장이 보여요. 그게 place carnot구요, 거기서 찾아보시면 빨간색 간판의 케밥집이 있는데 그 케밥집과 이어지는 길로 가셔서 직진하시다 보면 강이 나옵니다. 그럼 그 강을 건너시면 강 끝 오른편에 작은 버스 정류장이 보일거예요. 그 정류장에서 길을 건너 골목으로 쭉 올라가시면 기숙사에 도착하시게 됩니다. 
기숙사에 도착해서 이름을 알려주고  나면 배정된 방 열쇠와 함께 같이 올라가서 한장의 서류에 사인을 하게 되는데요, 방안에 고장난 곳은 없는 지, 물건들은 제대로 있는 지 확인하시고 사인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etat de lieu를 할 때 다시 그 항목들을 검사하니까 잘 확인해보시고 사인하시면 기숙사 입사가 끝나게 됩니다.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기숙사 생활 규칙 및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가셔서 불어도 듣고 기숙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불편한 점을 말씀하시고 오는 그런 시간입니다. 
기숙사 생활 1. 화장실 
저랑 같이 간 친구들이 가장 불편해 한 점이 화장실이었는데요, 여기는 화장실이 남여공용이라 처음에 조금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샤워실도 화장실도 모두 남여공용인데요 이건 사실 매년 조금씩 다른 것 같았습니다. 남여 비율이 반반정도로 들어오면 그 해에는 화장실도 남여 분리를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이런 경우는 잘 없으니 그냥 적응하시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숙사 생활 2. 친구 데려오기 
원칙적으로 기숙사생이 아닌 친구는 1층의 공용공간에서만 같이 놀 수 있지만, 친구의 신분증을 맡기고 나서는 제 방에도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10시 이후에 찬구는 다시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만약 친구를 기숙사에서 재우고 싶다면, 돈을 받고 따로 방을 빌려주는데요, 이 방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제기억에 요금은 약 24~25유로 정도 였던 거 같아요. 
기숙사 생활 3. 공용 주방 
방에 기본적인 요리를 할 수 있게 마련되어 있지만, 고기를 굽거나 오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용주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공용주방은 꽤 큰데요, 간단한 그릇과 키친타올 세제는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삼겹살을 구워먹거나 친구랑 빵 구울 때 공용주방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국요리를 하신다면 관심을 가지고 말을 거는 친구들도 있으니 무서워하지 마시고 잘 설명해주시면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숙사 생활 4. 그 외 
밤에 늦게 들어오는 경우에는 앞에서 열쇠를 확인하고 안에서 열어주는데 보통 10시 이후에 그렇게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바깥에 철문을 닫아두는 데 옆에 작은 문으로 열고 들어 올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우편물을 각 방으로 배정되구요, 택배 같은 경우에는 1층에서 맡아주면 찾아가시면 됩니다. 
공용 주방외에도 피아노 방, 체육공간, 공부방, 컴퓨터실등이 있으니 이용하시면 되구요 빨래 역시 지하에서 하시면 됩니다. 세탁기 2번은 자주 고장나니 1번 사용을 추천드리구요 건조기보다는 빨래건조대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빨래방에서 청소기와 다리미도 빌려 쓸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재미있는 생활 하시다 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