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옹 연수를 다녀온 12학번 박은총입니다. 저는 유럽 여행 팁에 대해 설명하려고 해요. 리옹 카톨릭대학교 어학원의 방학은 1학기 2학기 모두 중간에 1주일 단기방학과 2주일 비교적 장기 방학이 있어요! 그 사이사이 주말에도 금요일이나 월요일 껴서 여행을 다닐 수도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마지막 2월에는 매주 여행을 다녔어요. 수업 전에 미리 이메일을 보내 양해를 구하면 모두 excuse 처리 해주십니다! 
일단 여행을 가기 위해선 숙소와 교통편이 제일 중요해요. 교통편에는 저가항공, 기차, 카풀, 렌트카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게 저가항공과 기차입니다.  

저가항공은 skyscanner 사이트가 제일 정확합니다. 거기서 최저가를 검색한후 바로 결제하시지마시고 예를 들어 루프트한자가 제일 싼 교통편으로 나왔다 그러면 그 루프트한자사이트에 가서 다시 가격을 검색해보세요 스카이스캐너사이트에서 바로 결제하는게 싼지 그 항공사 사이트 직접가서 결제하는게 더 싼지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세요! 매일매일 가격이 달라지니까 추세보시는게 낫고 가급적 빨리 예약하시는게 좋아요 

기차는 유레일 패스를 사는 방법과 각국의 열차 편도권을 사는 방법이 있어요. 유레일패스를 산다고 모든게 해결되는건 아니에요. 필수 예약구간이나 야간기차의 경우 따로 예약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더 불편하기도 해요. 프랑스 철도청 사이트에서는 유레일소지자가 유레일 예약하지 못하고 직접 부티끄에 가거나 오스트리아철도청의 경우 이메일을 보내야하기 때문에 더 귀찮은 경우도 왕왕 생겨요. 저는 유레일을 바보같이 별로 할인 못받고 샀는데 카페나 사이트검색하시면 항상 할인행사하고 있어요. 비교해보시고 사세용. 
그리고 유레일패스를 사지 않고 구간권으로 살때에는 각국의 철도청에 가서 예약을 하셔야해요. voyages-sncf 사이트에서 이메일 수신하시면 그때그때 할인티켓을 알려줘요. 저는 그덕꽤 봤으니까 프랑스 여행하시고 싶으시면 그 이메일 수신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전 리옹에서 바르셀로나가는거 기차로25유로 두고 갔어요. 그리고 노엘바캉스의 경우 그때의 기차표 특가시즌이 있어요. 기차표 예약개시날?에 예약하셔야 자리도 많고 좋아요. 그리고 3명이상이서 예약하면 그룹으로 묶여서 할인 더 되니까 친구들이랑 따로 예약하지말고 꼭 같이 하세요. 이건 다 sncf 이야기입니다.                  
교통편에 ID버스도 있어요. 기차역에서 버스를 타는건데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일찍 예약하시면 엄청 싸요! 야간에 타는거랑 아침일찍 타는게 있어요. 
blablacar 라는 카풀도 있는데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출발지 도착지 선택하시면 그때 할 수 있는 카풀이 떠요. 전 이용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이용하는 사람들은 유용하게 잘 이용하더라구요! 

숙소 예약할 때는 크게 호텔이나 호스텔, 한인민박, 에어bnb가 있어요. 
호텔이나 호스텔 예약할때는 booking.com이나 hotels.com 두 사이트가 제일 유용하고 유명합니다. 저는 부킹닷컴 앱을 받아서 사용했어요. 호텔이나 호스텔 검색하실때 팁을 드리자면, 일단 숙박 날짜와 인원, 장소를 검색하시고 가격대를 설정합니다. 그 다음에 목록이 쫙 뜰텐데 그때 지도로 보기로 보세요!! 관광지나 역에서 가까운 숙소들을 우선으로 해서 평 비교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도를 안보면 막연히 도시 중심부에서 1키로 이런식으로 위치가 뜬구름잡듯이 나오거든요. 그것먼 믿고 고르시면 나중에 낭패보기도 해요. 

한인 민박의 경우 전 민박다나와로 앞서 말씀드린 방법(가격범위 설정 후 지도로 보기 선택해서 역이나 관광지 중심지 숙소부터 확인)으로 먼저 조건에 맞는 숙소를 찾고 그다음에 바로 결제하기도 하고 아니면 한인민박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결제하기도 했어요. 왜냐하면 민박다나와같은 중간 업체가 있으면 혜택이 없기도 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