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4년 1학기 리옹 7+1 어학 연수를 마친 12학번 구정원 이라고 합니다. 
저는 리옹 생활에 관해서는 아니지만 혹시 프랑스에 개인적으로 더 머물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체류증 연장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는 한국에 있을 때부터 프랑스에 1년 정도 있을 계획을 세우고 왔습니다. 6개월은 리옹 카톨릭어학원에서 7+1 프로그램으로, 남은 6개월은 개인적으로 다른 어학원에서 공부를 할 계획을 세우고 왔고 얼마 전에 체류증 연장 전에 주는 헤세피세(임시 체류증)를 받게 되었습니다. 

체류증 연장을 위한 과정은 

1. 그 지역 경시청과 Rendez-vous 잡기 
-> 지역/기간마다 잡는 방법이 다릅니다. 이메일/직접방문/인터넷 등. 
  저는 먼저 경시청에 들러서 항데부 잡고싶다고 하니 메일주소를 줘서 그렇게 잡았습니다. 

※비자 기간이 만료되기 1~2달 전 부터 체류증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자 유효기간이 지나고 나서 항데부를 잡으면 벌금이 있는걸루 알고있어요! 
  
2. Rendez-vous 날짜에 서류 준비해가기 
-> 아마 항데부를 잡으면 준비해야하는 필요한 서류내역을 줄 거에요 
  이것도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이러합니다. 

-사진 3~4장 (여권크기로, 기차역의 photomaton 기계에서 찍으면 규격이 맞습니다.) 
-지난학기 디플롬 
-다음학기 등록 증명서 (attestation) 
-거주지 증명서 (지역을 옮기는 경우에는 과거&현재) 
-최근 3달 평균 615유로 이상 받은 은행 거래내역서와 송금내역서 (조금 엄격한 지역도 있습니다. 자체 은행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만, 일단은 송금내역서/거래내역서만 준비해가시고 다시 요구하면 준비해서 내면 될 것 같아요) / 혹은 6150유로 이상의 잔고 증명서 
-여권 (여권면/비자/비네뜨 스티커) 
-OFII에서 건강검진 후 받은 종이 
※ 모든 서류는 원본과 사본을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20g용 우편봉투 1장 

3. Recepisse 를 받았다면, 경시청 연락(아마도 우편으로)을 기다린다. 

4. 체류증 연장! 


등록할 어학원과 지역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곳으로 신청하면 되는데, 저는 유학원의 도움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유학원에 주는 비용이 아까우신 분들은 네이버 카페 '프잘사'에서 무료로 등록과정을 대신해주는 학교들 목록이 있으니 가고싶은 학교가 목록에 있다면 프잘사의 도움을 얻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숙소를 개인적으로 구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학교와 연결된 기숙사는 학교 홈페이지를 뒤져보면 나와있으니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등록할 수 있을 것 같구 (대체로 기숙사는 빨리 마감되기 때문에 빨리 연락을 하는 편이..) 여러 홈페이지에 개인 스튜디오 등이 자주 올라오니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혼자 겪으며 적은 거라 조금 틀리거나 서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 
그래도 체류증 연장 생각보다 힘들지 않으니 더 있고 싶으신 분들이 체류증 때문에 포기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