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어불문학과 11학번 권지현입니다. 
저는 리옹 생활 정보 중 프랑스에서의 쇼핑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해외 체류 중, 빠트릴 수 없는 것이 기념품이나 선물 등 해외상품쇼핑인데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들은 특히 현지에서 구매할 경우 많은 어드밴티지가 있어서 여행자나 유학생들에게 쇼핑이 인기입니다. 

 한국과 달리, 프랑스에서는 세일기간을 나라에서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SOLDES기간이 1월과 6월, 연중 두 번 있는데요, 이 기간 동안 거의 모든 상점들이 적게는 30%에서 최대 90%까지 세일을 진행합니다. 그래서인지 프랑스 현지인들은 평소에 눈여겨보던 상품들을 이 기간에 많이들 사더라구요. 저희 연수생들도 의류나 잡화부터 화장품까지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리옹에 도착하셔서 가장 많이 쇼핑을 하러 가시는 곳이 Part-dieu 쇼핑센터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곳에는 생필품 쇼핑이 가능한 까르푸뿐만 아니라 리옹에서 가장 큰 라파예트 백화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귀국할 때 가족이나 친구들을 위해 기념품이나 선물을 사가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곳 라파예트 백화점에서는 한국에서 인기있는 프랑스 화장품 브랜드들을 비교적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어떤 품목들은 정가 자체가 한국보다 낮게 책정된 것들도 있고, 라파예트에서는 앞서 말한 연중 세일 기간이 아니더라도 수시로 20~40%의 세일이 진행되더라구요. 이 기간 동안 라파예트 멤버쉽 카드를 만드시면 한국 백화점보다 훨씬 싼 가격에 화장품을 살 수 있어서 자주 이용했습니다. 그 밖에 1월 세일 기간에는 의류 품목 또한 정가의 50%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리옹에서 유명한 또 하나의 백화점이 학교 근처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프랭땅 백화점입니다. 이곳은 보다 규모가 작지만 정가가 라파예트보다 몇 유로씩 낮게 매겨져 있어서, 가까운 거리에서 라파예트보다 저렴하게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랑스의 대형 화장품/향수 쇼핑몰인 세포라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각종 향수와 코스메틱 브랜드들을 한데 모아놔서 쉽게 둘러볼 수 있어요. 이곳에서도 마찬가지로 연중 세일 기간에 파격 세일을 진행하지만, 매대에 늘어놓고 팔아서 그런지 물건상태가 좋지 않더라구요. 선물용으로는 추천하기 힘들지만, 싼 가격에 평소 꼭 갖고 싶었던 물건이 나왔다면 개인적으로 사서 사용하시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향수 같은 경우는 할인된 가격에 각종 사은품들을 더해서 기획상품들이 많이 나오기도 해요. 브랜드코스메틱스의 경우는 지방시, 돌체앤가바나 코스메틱 등 한국에 없는 매장들이 많고 같은 브랜드의 경우라도 한국에 출시되지 않는 라인이 많으니 꼼꼼히 둘러보고 득템하시길 바래요. 

 프랑스 쇼핑을 검색해보시면 많이 뜨는 항목이 약국 화장품 쇼핑입니다. 저는 이 약국코스메틱스들을 가지고 오려고 옷도 참 많이 버렸는데요... 메트로 A선 Cordeliers역에서 하차하시면 Grande Pharmacie Lyonnaise 약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가 저희 연수생들이 많이 이용했던 약국으로, 빠리에서 약국 화장품 쇼핑으로 유명한 모 약국과 얼마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대를 자랑합니다. 한국에서 심하면 네 배 이상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므로 좋은 화장품을 발견하시면 무조건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약국에서 Saone 강 쪽으로 직진하시다 보면 간판도 변변치 않은 창고형 약국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제가 발견한 보물같은 곳입니다... 한국에서 만원 정도 하는 립밤을 단돈 1유로에 건지실 수 있어요.. 꼭 들러보세요... 

 그 밖에 벨꾸르 광장을 지나 시청 쪽으로 가시다 보면 Republique거리 말고도 주변 골목골목에 온갖 부띠끄와 잡화점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인기있다는 몇몇 프랑스 의류 브랜드들도 있고, 루이뷔통이나 디올, 롤렉스 등 명품 단독매장, 조말론, 딥티크 향수 매장도 있더라구요. 해외스트릿패션브랜드나 아웃도어 브랜드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중하게 한국가격과 비교해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미국이나 유럽 다른 나라에서 건너온 브랜드는 오히려 한국보다 비싸게 파는 것들도 있습니다. 
제가 너무 쇼핑에 관한 얘기를 많이 늘어놓은 것 같은데요.. 사실 쓸 말이 더 많지만.. 그렇다고 너무 쇼핑에 돈낭비하지 마시고 책을 한 권 더 사서 불어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전 후회가 많이 남습니다. 이상 리옹 연수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는 의미에서 진솔하게 보고서를 써보았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카카오톡wlgus3344나 swfl108@naver.com으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