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옹 어학연수 기숙사 외 거주 방법(월세, location) 

안녕하세요 불문과 11학번 김세진, 홍가람입니다! 저희가 리옹에 온지도 벌써 3달이 다되어 갑니다. 한국에서 리옹 어학연수 준비를 하는 친구들을 보면 저희도 바쁘게 집을 알아보고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저희가 한국에서 리옹에 다녀온 선배님들, 동기들에게 기숙사 말고 집을 따로 구해살아 보라는 권유를 많이 받았고 이를 실천한 케이스라, 많은 분들이 실상을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사전 정보가 거의 없었던 터라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후기를 보고 앞으로 리옹에 오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사이트를 통해 colocation이나 studio구하기 
www.colocation.fr , www.leboncoin.fr, www.annonceetudiant.com, www.coloctoit.com 등의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집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프랑스존-집구하기 사이트(www.francezone.com), 프.잘.사.(네이버 카페 cafe.naver.com/franceinfos) 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한국인들 사이에서 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본인이 수시로 인터넷에 접속해서 알아보고 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해야하므로 조금은 귀찮고 본인이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하는 방법입니다. 
저희는 이 사이트들을 한참을 돌아다니다가 집을 결국 구하지 못하여(메일이나 메시지를 보내도 답장이 안오거나 프랑스인에게 세를 놓고 싶어한다거나 하는 등의 경우도 많습니다.) 우연히 알게된 유학생 중개 사이트를 통해서 집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2. agency를 통해 구하기 
http://myfrenchlifeguard.com 에서 일정 금액을 내면 집을 대신 구해줍니다. 저희는 이 방법을 통해 월세를 구했습니다. 체류기간에 따라 agency에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학기마다 금액이 다르고, 학기를 셈하는 방법이 한국과는 다르니까 잘 알아보세요! 저희는 해당 기간이 2학기에 걸쳐있어서 큰 돈을 낼 뻔했는데, agency측에 양해를 구해서 좀 더 싸게 지불할 수 있었습니다.) 이 agency는 유학생들을 위해 집을 알아봐주고 집주인과 중개해서 불어로 된 계약서를 영어로 간단히 설명해서 보다 쉽게 집을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프랑스 은행 계좌 개설, 집 보험들기, tecely카드(교통) 만들기 등을 도와주어서 리옹에서의 처음을 보다 마음 편하고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월세는 처음 방문하여 작성한 check로 매달 25일에 프랑스계좌에서 빠져나가도록 조치해놓습니다. 만일 도착 날짜가 15일 전이라면 그 달의 월세를 모두 지불해야 하고, 15일 후라면 그 달 체류 기간만큼만 월세를 내게 됩니다. 또한 계약이 25일에 만료되더라도 그 다음 달 1~2일까지는 월세를 받지 않는 이상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 혼란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보통은 프랑스에서는 보증인을 요구하지만 유학생의 경우에는 1달이나 2달치 월세를 먼저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agency에서는 중개수수료만 내고 중간에 이러한 복잡한 과정들은 많이 생략할 수 있도록 해주어서 더 간편했습니다. 

3. Tips 
-월세 보통 500유로 내외 
-계약금, 보증금, 기숙사보다 비싼 보험료 등 여러 비용이 발생 
-더욱 쾌적한 생활가능 
-프랑스에서 집을 구하는 것을 통해 많이 배움 
-더욱 특별한 경험 가능 및 프랑스가정 방문 기회 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숙사보다는 학교에서 떨어진 구역에 살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한달에 28.10유로(학생요금)에 해당하는 교통비가 발생 

4. 솔직한 소감 
사실 너무 많은 비용이 들고 집을 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저희는 만약 리옹에 다시 오게 되더라도 agency를 통해 집을 구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기숙사든, 꼴로까시옹이든 여러 장단점이 있고 스스로 경험해보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집을 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 과정에서 배운 것도 많고, 이것 또한 하나의 경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든 것들이 새로운 곳에서 시작하는 생활이라 처음에는 많이 낯설겠지만 점차 적응해가는 6개월 간의 과정 또한 잊지못할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랑스 어학연수 준비과정에서 여러 복잡한 어려움들이 있다면 프잘사 같은 커뮤니티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잘 되어 있으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리옹에는 많은 좋은 일들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즐거운 마음으로 연수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