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등록절차&기숙사 미리보기 

안녕하세요, 2013년 2학기 첫 연수보고서를 작성하게 된 11학번 이소현 입니다. 
저를 포함한 연수생들 모두 리옹에 온 지 이제 갓 두 달이 되어가고 있는 터라, 현지인 수준의 빠삭한 정보를 기대하신다면 실망하실 수도 있겠지만(이미 거의 현지인이 다 되어가는 '리옹댁' 학우들도 있습니다만!)  저희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최대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내년부터 리옹에서 봄/여름학기를 보내게 될 학우 분들은 지금 학교생활과 더불어 본격적인 연수 준비를 시작하느라 고민이 많으시리라 예상됩니다. 이미 가등록증을 받고, 비자를 신청하셨다면 그 다음 하셔야 할 일 중 하나가 바로 기숙사 신청인데요, 저는 이 신청 절차와 더불어 반년동안 학우 분들의 아늑한(?) 집이 되어 줄 기숙사에 대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숙사 등록 절차는 크게 두 단계: 신청서류 제출 그리고 보증급 납부로 이루어집니다. 일단 이번 연수생들의 경우, 이 신청 서류를 받게 된 경우는 저마다 달랐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수 신청서에 적어냈던 자신의 이메일로 직접 온 경우 
-기다려도 메일이 오지 않아 다른 학우에게 부탁하여 전달받은 경우 
-이메일로 직접 컨택하여 서류를 받은 경우 (inscription@maisondesetudiantslyon.fr

가등록증을 받았는데도 기숙사 신청서가 메일로 오지 않았다면 무작정 기다리지 마시고 최대한 빨리 컨택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저의 경우 메일을 하나 보내면 답장이 오는데 최소 1주일이 걸려서 매번 굉장히 불안감에 떨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총 세 개의 서류를 받으셨을 텐데요, 저의 경우 adobe pro로 바로 작성해서 보냈지만 인쇄해서 손으로 작성하신 후 스캔해서 보내셔도 됩니다. 이 세장의 서류가 간단해 보이긴 해도 혼자 작성하려면 괜시리 불안하기 때문에, 짧게 작성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Fiche_inscription : 인적사항을 기재하는 서류입니다. 딱히 고민할 것은 없고 st.bernard와 st.laurent중에 고르게 되어 있는데 고대생들은 다 생베르나로 배정되는 것 같아요. 선택권이 없으니 베르나에 체크, 그리고 마지막에 사인해주면 끝! 
*Etudes prevues en 201n/2o1n 은 간단히 공부계획을 쓰면 됩니다. 사실 별로 중요하진 않지만 괜히 헷갈리는 항목입니다... 
*Frais d'inscription과 caution의 경우 카드로 결제할 것이기 때문에 cheque joint 항목엔 체크하지 않습니다. 
*회색 박스 쳐진 부분은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Reglement_Interieur : 보시다시피 기숙사 내에서의 규칙들입니다. 꼼꼼히 읽어보고 맨 뒷장에 사인하면 끝! 
-Titre_occupation : 저에게는 제일 난해해 보였던 서류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실질적으로 직접 써넣을 수 있는 항목이 몇 개 없습니다. 아직 방 호수도 모르고, 그 방에 살았던 이전 거주자도 모르기 때문이죠!!! 첫장 맨 첫째 칸에 본인의 이름을 쓰고 기숙사를 체크한 뒤, 둘째 장에 날짜를 쓰고 역시 사인을 하면 끝! 
*여기도 박스는 신경쓰지 마세요! 

세 장의 서류를 무사히 작성하고 메일로 발송하셨다면, 이제 (2013년 기준) Frais d'inscription 60유로 + caution으로 한달치 방세 398유로 =458유로를 결제하셔야 합니다.  

-http://www.mde-ucly.com/page8.html 로 들어가세요 (기숙사 홈페이지에서 payer en ligne를 누르셔도 됩니다!) 
-이때 나오는 매뉴얼(ID resident ~이부분입니다) 을 메모장에 복사해 두신 뒤에, 나와 있는 주소로 들어가거나 카드사 아이콘을 누릅니다. 둘다 안되면  
https://jepaieenligne.systempay.fr/ASSMAISONSETUDIANTSFACULTE 로 접속해 보세요! 
-메모장에 복사해 놓은 매뉴얼을 보면서 결제창에 정보를 기입하고 결제를 합니다 

자 이제 이메일로 결제 영수증과 기숙사측 confirmation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면 기숙사 신청 완료입니다! 
리옹에서 보금자리 마련 성공 :D 

(분량이 길어서 기숙사 소개는 다음 게시글에 나눠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