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3년 1학기 리옹에서 연수중인 10학번 윤신영입니다. 
저는 리옹 어학원에서의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리옹에 도착한 후 어학원에 등록을 하게 되면 반배치 시험과 오리엔테이션 날짜를 통지 받게 될 것입니다. 반배치 시험은 쓰기와 말하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을 보고 나서 후에 오리엔테이션이 있는 날에는 자신이 배정된 반을 통지 받습니다. 
정규학기에는 1반부터 22반 정도까지 반이 다양한 레벨로 나뉘고 홀수 반인지 짝수반인지에 따라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뉘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배정된 반의 수업이 너무 쉽거나 어려워서 수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어학원을 등록했을 때 갔었던 secretariat에 가서 상황과 이유를 잘 설명하고 반을 바꿔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한국에서 취득한 델프 성적표가 있다면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정규학기가 시작되면 처음 일주일간은 반을 조정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secretariat에 가면 반을 바꾸기 위해 줄을 선 학생들이 아주 많을 것입니다. 또한 어떤 반에서는 선생님이 쪽지 시험 등을 보게 해서 자체적으로 학생들의 레벨을 조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첫날 수업을 들어보고 그 반의 수준이 자신과 너무나 안 맞는다고 생각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secretariat에 가서 반을 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학원에서의 수업은 정규학기와 속성학기로 나뉘는데 처음 4개월가량은 정규학기를 듣게 될 것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뉘어 오전반은 9시부터 12시 반 혹은 1시까지, 오후반은 한시 반부터 다섯 시 혹은 다섯 시 반까지 진행됩니다. 수업은 2명 혹은 3명의 선생님들이 시간이나 날짜를 달리하여 한 반을 맡아 가르칩니다. 정규학기에는 정규수업 외에도 아뜰리에라는 것을 골라서 듣게 되는데 이는 정규 어학 수업 외에 역사, 언론, 영화 등과 관련된 수업으로 경우에 따라 두 개 혹은 세 개의 아뜰리에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것은 자신이 몇 반에 속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18,19반 정도부터는 2개가 아닌 3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일주일에 정규수업을 포함하여 (정규수업 14시간+아뜰리에 6시간) 총 20시간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이후 듣게 될 속성학기까지 합쳐 한국에 돌아가면 12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뜰리에를 2개 듣는 경우 9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정규학기에는 수요일마다 정규수업은 없고 모든 반의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아뜰리에 수업을 듣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뜰리에를 3개들은 저의 경우 수요일에 9시부터 시작하여 두 시간씩 두 개의 아뜰리에를 듣고 금요일에 또 12시 반까지 정규수업을 들은후 두시부터 네 시까지 또 하나의 아뜰리에를 듣는 식이었습니다. 

정규수업의 진행방식은 반이나 선생님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주로 교재를 가지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전반적으로 다룹니다. 숙제를 내주거나 중간 중간 시험도 가끔 보는데 후에 diplome(수료증)과 관련하여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빠지지 않고 열심히 해야 합니다. 만약 아프거나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수업을 빠져야 할 때는 미리 그날 수업담당 선생님이나 secretariat에 이메일로 사정을 이야기 하고 excuse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석이 잦을 경우 수료증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규수업을 몇 달간 듣다보면 어느덧 시간이 흘러 마지막달에는 기말시험을 보게 됩니다. Delf 혹은 Dalf 형식으로 4가지 영역을 보게 되는데 이 또한 diplome 평가 기준에 들어가게 되므로 반드시 출석하여 시험을 봐야 합니다. 또한 이때쯤에는 delf나 dalf 시험 신청기간 일 것입니다. 시험을 보고자 하는 경우 secretariat에서 시험을 신청할 때 반드시 고려대학교 학생이라고 말해야 1회 무료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정규학기가 끝나면 그 후 한 달 동안의 속성학기가 시작됩니다. 속성학기는 수요일을 제외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행이 되는데 9시부터 12시 반까지 , 또한 반에 따라 오후에 두 시간 정도 수업이 더 진행 됩니다. 또한 정규학기와는 달리 수강 인원이 매우 적어 이번 속성학기에는 반이 3개밖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속성학기는 한 달 동안만 진행되는 수업이기 때문에 수료증을 받는 데에 출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업은 정규수업과 비슷하게 진행됩니다.